게임 시나리오 작가에 대해

 

필자가 항상 학생들에게 하는 조언이 있다.

"공부 잘하려고 하지 말고, 잘하는 것을 공부하라"라는 조언이다.

 

대한민국에서 공부 열심히 해봤자 어차피 잘되어야 매달 급여를 받으며 고생하는 대기업 회사원이다.

일반적으로 그렇다는 의미이다.

회사원이 된 그들에게 그것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었는지 물어보면 "절대 그렇지 않다"라고 한다.

 

효도를 위한 공부, 스펙을 위한 공부,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한 공부, 친구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공부 모두 부질없다. 가치 있는 삶을 살려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해야 한다. 이러한 일은 전문직에 많이 포진된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전문직은 그나마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오늘은 이러한 전문직 중에서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는 직업을 알리고자 한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말 그대로 게임의 시나리오를 만드는 사람이다.

표준직업분류에 따르면 '게임시나리오작가'로 분류되고  표준산업분류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으로 분류된다. (한국직업사전, 2016.,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게임을 좋아하고 글쓰기를 좋아하면서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이라면 게임 시나리오 작가를 생각해보라.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는 직업이 있다. 매일경제에서 언급한 게임 시나리오 작가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게이머들의 욕구와 흥미 요인을 읽어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치밀하고 탄탄한 게임시나리오를 작성하는 일을 한다.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의 정서와 시장성 등을 고려하여 게임 시나리오의 창작, 게임제작 과정의 전반적인 개념의 이해와 게임흐름의 이해, 게임전체의 스토리 구성 및 묘사, 스토리보드 및 콘티 작성, 캐릭터 설정, 주제설정, 소재탐구, 게임벤치마킹, 극적 국면 설계 등 기승전결의 스토리 등 게임의 전반적인 기획을 담당한다.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 게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특히, 사용자들의 욕구와 게임의 흥미요인을 잘 읽어낼 수 있는 감수성이 요구된다.

 

한국직업사전에 따르면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각종 캐릭터의 역할 및 특징, 기본적인 스토리 등에 대한 게임기획자의 설명을 듣고 게임의 전반적인 개념 이해와 게임흐름을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세부적인 게임스토리 창출을 위하여 캐릭터 설정, 주제설정, 소재탐구, 게임벤치마킹 등 게임의 전반적인 기획을 연구한다고 하며,  전체 게임 시간, 게임 주제, 게임의 방법 등을 고려하여 스토리보드 및 콘티를 구성하는 일을 한다고 나온다.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세부적인 스토리뿐만 아니라 대사, 대화 등 전체적인 스토리를 창작하여 이야기를 구성해나간다. 문학적 소양을 갖추기 위하여 다양한 소재의 책을 읽어야 한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컴퓨터 게임 개발을 위해 필요한 게임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개발하는 일을 담당하고 다양한 자료를 읽거나 조사하며, 게임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여 새로운 게임 소재를 발굴하는 일을 해야 한다. 영화나 드라마에 주제가 있듯이 게임의 주제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게임 시나리오를 창작해야 한다. 게임의 스토리 전개를 구성하며, 게임의 개발 과정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권한이 있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서 필요한 역량과 능력은 아래와 같다.

 

시나리오 작성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와 글쓰기 능력은 물론 기획력과 컴퓨터 게임에 대한 정보,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능력이 요구된다.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보통 팀 작업으로 게임 시나리오의 개발이 이루어지므로 팀원들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컴퓨터 게임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사회, 과학, 문화, 역사, 신화와 SF 등 다방면의 지식과 교양이 요구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게임 시나리오 작가에 대해 말하기를 "게임에 대한 이해도는 당연히 갖춰야 하겠죠. 아무리 글을 잘 쓰고, 상상력이 좋다고 해도 전반적인 게임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면 좋은 게임 시나리오를 쓸 수 없습니다. 게임의 뼈대를 만들기 때문에 현실화하는 방법까지 고민할 필요는 없지만, 게임으로 어떻게 구현될 것인지를 염두에 둔다면 조금 더 빠르게 게임 제작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라고 하였다.

댓글

Designed by CHEYTAC